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93 - 10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및 목적)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는 사람들의 가치관이 변화함에 있어 라이프스타일이 다양해지고 이에 따라 호텔의 개념도 다양화되고 있다. 라이프스타일 호텔은 여행이나 비즈니스뿐만 아니라 다양한 목적으로 방문하고, 사람들의 취향을 존중하며 새롭게 느낄 수 있도록 맞춰나가고 있다. 라이프스타일 호텔은 획일화 되지 않고 다양하고, 복합적인 공간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고객들이 공간을 이용함으로써 감동을 전달받는 것은 공간마케팅의 목적으로 볼 수 있으며 다양한 추억을 쌓고 체험을 통하여 소비를 하는 것은 공간마케팅의 전략적인 요소로도 활용된다. 이에 본 연구는 라이프스타일 호텔에서 나타난 공간마케팅의 특성에 관하여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기존 문헌과 관련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먼저 라이프스타일 호텔의 배경 및 개념을 고찰하고,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를 알아본다. 그 후, 공간마케팅의 개념과 요소, 소비경향의 변화에 대해 파악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라이프스타일 호텔 공간분석 요소인 공간적 요소, 감성적 요소, 환경적 요소를 기반으로 하여 각 요소에 대한 키워드를 도출하고 국내 수도권을 중심으로 2014년 이후로 개관했으며, 3성급 이상인 라이프스타일 호텔의 사례로 한정하여 분석한다. (결과) 그 결과, 첫 번째로 공간적 요소의 경우, 가장 공통적으로 나타난 특성으로는 대상과 목적에 따라서 적합한 공간구조를 가진 합목적성이다. 여러사람들이 모여 사용하는 쿼드룸, 반려견과 함께 지내는 바크룸 등이 있으며 일부는 기능에 따라 공간이 구성되어 있기도 하였다. 두 번째, 감성적 요소의 경우, 고객중심으로 이루어진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과의 상호작용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라이프스타일 호텔에서는 일정부분의 공간을 이용하여 문화를 공유하기도 하고, 일부는 호텔에서는 영감을 받아 전체적인 스토리를 통해 감성적인 요소를 부각시키기도 하였다. 세 번째, 환경적 요소의 경우, 현시대의 트랜드에 맞춰 변화되고 있는 라이프스타일 호텔의 지속성에 대해 알 수 있다. 또한, 다양한 공간으로 고객들과의 소통과 사회단체를 통해 공유가치 프로젝트를 진행함으로써 활용성이 나타남을 알 수 있다. (결론) 본 연구에서 사례 분석한 결과를 보면 키워드로 도출된 특성이 라이프스타일 호텔의 사례에서 전반적으로 고르게 적용되어 있으며 또한 라이프스타일 호텔의 특성은 공간마케팅과의 연관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라이프스타일 호텔의 공간마케팅적 특성을 통해 라이프스타일호텔 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