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75 - 18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및 목적) 20세기 중후반에 일어난 포스트모더니즘 운동의 영향으로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은 다변화되었으며, 소비형태가 능동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오프라인 매장은 라이프스타일의 이상향을 제안하는 공간으로 탈바꿈하여 이제는 그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는 공간으로 진화하였다. 최근 가전제품 매장을 중심으로 이러한 현상이 활발히 나타나고 있으며, 첨단화된 사회에서 차별가치를 제공하는 공간을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라이프스타일 공간에 대하여 주목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는 가전매장에서 나타나는 라이프스타일 공간의 특성을 도출하여 향후 라이프스타일 공간 연구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제시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연구방법)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현황 및 전망과 현대사회 소비형태를 고찰한 후 관련문헌과 선행연구를 통하여 라이프스타일 공간 특성을 도출한 뒤, 각 특성에 해당하는 라이프스타일 공간의 특성 키워드를 도출하여 분석의 틀로 삼았다. 마지막으로 글로벌 매장 중 최근에 오픈한 플래그십 스토어로써 라이프스타일의 공간적 특성이 뚜렷이 나타나 있는 사례를 앞선 분석의 틀로 분석한다. (결과) 라이프스타일 공간의 특성은 제품의 특징과 장점을 살려주는 요소로 활용되었다. 또한, 전반적으로 기존의 제품 위주의 단순 진열식 디스플레이에서 벗어나 하나의 컨셉에 의하여 기획된 라이프스타일 제안은, 탈 범주의 제품을 한 공간에 유기적으로 조화롭게 디스플레이를 적용했으며 이를 통하여 원스탑 쇼핑이 가능하였다. 점수 합산으로는 세 매장 모두 지속적가치창출의 특성이 높게 나타났다. (결론) 이와 같은 라이프스타일 공간의 특성을 가전매장에 적용하였을 시, 기업에게 나타나는 장점으로는 기업이 추구하는 컨셉과 가치를 소비자에게 공간 자체로써 느끼게 함으로써 브랜드 가치 경험을 극대화 할 수 있다. 이로써 고객에게 차별화된 체험을 제공할 수 있으며, 긍정적 이미지를 창출하게 되어 궁극적으로 기업의 이익창출에 기여할 수 있다. 소비자에게 나타나는 장점으로는 한 공간 안에서 그저 쇼핑을 하는 것이 아닌, 라이프스타일의 일부로써 공간을 유희할 수 있게 되고, 원스탑 쇼핑의 편리함과 간편함을 누릴 수 있으며, 또한 색다른 라이프스타일의 제안을 받게 됨으로써 자신의 삶에 있어서 풍부한 가치를 누릴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분석 내용은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고 있는 가전매장의 라이프스타일 공간 특성을 구체적으로 분석한 데에 의의가 있으며, 우리 생활에 깊숙이 들어온 라이프스타일 공간기획에 참고자료로써 발전적으로 사용되길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