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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치위생과학회 치위생과학회지 치위생과학회지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71 - 27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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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치위생과정에 근거한 임상치위생학 교육과정 을 도입하기 위하여 현재 운영 중인 임상치위생학의 교육 의 실태를 조사한 연구이다. 50개 대학의 (학)과장을 대상 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면접조사 및 전자우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설문에 응답한 대학의 53.1%는 1999년 이전(1977- 1999년)에 개설되었고, 46.9%는 2000년 이후(2000- 2006년)에 개설되었다. 학제는 3년제 치위생과가 28 개교(87.5%)이었고, 4년제 치위생학과가 4개교 (12.5%)이었다. 입학정원은 40명 이하(37.4%)가 가 장 많았다. 2. 임상치위생학 실습에서 교수 한 명이 지도하는 학생 의 수는 평균 22명이었고, 응답 대학의 62.5%가 포 괄치위생과정에 관한 교육을 하고 있었다. 실습 시 평균적으로 한 명의 환자가 실습실을 내원하는 횟수 는 특별히 정해놓지 않는다(32.3%)가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1회(29.0%), 3회(16.1%), 2회(12.9%), 4 회(9.7%) 순이었다. 3. 치위생과정의 다섯 단계에 관한 강의여부에서 사정 과 수행단계는 대부분의 대학에서 실시하고 있었으 며, 치위생판단(68.8%), 계획수립(65.6%), 평가 (68.8%)는 비교적 낮았다. 4. 실제로 강의 시간에 치위생과정의 개념에 관한 교육 이 있는지 조사한 결과, 56.7%의 대학에서 강의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강의에서 사용하는 주 교재는 ‘Clinical practice of the dental hygienist (Wilkins) 또 는 임상치위생학 (김숙향 역)’이 40.0%로 가장 많았 다. 이를 종합해 볼 때, 치위생과정을 임상치위생학 교육과 정에 도입하기 위해서는 치위생판단을 위한 진단 모형, 계획수립의 절차, 평가 방법에 관한 교육을 보강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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