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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0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65 - 175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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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철도역사는 이용행태 및 수요변화에 따라 복합적인 기능으로 진화되어왔다. 상업 및 문화시설의 도입, 타교통 수단과의 연계를 통한 다중적 기능 및 규모로 확대되고 있다. 하지만 기준 없는 무분별한 개발 및 매장, 광고시설의 난립으로 혼잡한 역사 환경을 형성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공공교통시설에서 이동 동선 흐름방해, 정보과다 및 중복설치로 인한 혼란초래, 공간 이용 혼란 등 역사 내 순기능인 공공성 및 이동편의성에 절대적인 상관관계가 있다. 본 연구는 철도역사내에서 혼잡성 및 공공서비스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원활하고 편리한 공공교통시설 이용과 종합적 조화를 고려한 환경개선에 기여, 기존철도역사의 인식제고 및 순기능회복에 그 목적을 둔다. (연구방법)본 연구는 철도역사의 혼잡한 환경과 제공되어야 하는 공공서비스와의 상관성에 초점을 두고, 선행연구 조사 및 이론적 고찰을 통해 혼잡성의 개념정립과 공간이용자에게 미치는 특성을 연구한다. 또한 선행연구를 통한 철도역사의 개념정립과 제공되어야 할 공공서비스 특성에 대하여 연구하고 고객동선상의 공간 구성요소를 추출하여, 이들 중 환경혼잡성 유발로 인한 공공시비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및 원인을 분석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근거로 도출된 평가지표에 의하여 국내외 대형역사 6곳을 선정, 비교분석하고 문제점 및 개선방향을 도출한다. (결과)연구결과 혼잡은 인적혼잡인 ‘밀도와’물리적·공간적 측면인 ‘혼잡’으로 이원화 시켜 접근할 수 있으며, 특히 후자에 해당하는 환경혼잡성은 공간이용자에게 부정적인 감정을 유발하고 그 부정적 감정은 공간회피 행동으로 나타난다. 또한 시간압박은 혼잡에 대하여 더 강한 부정적 요소로 나타나는데 이동을 목적으로 하는 철도역사공간에서 혼잡의 조절은 공공서비스에 직접적 영향을 미친다. 철도역사에서 제공되어야할 공공서비스 요소는 물리적, 심리적 접근성, 그 공간을 잘 이해하기 위한 일관성, 이용자의 긍정적 감정 유도를 위한 쾌적성, 개방 및 연계를 통한 안전성으로 구분 할 수 있다. 이들은 철도역사 공공공간 구성요소인 교통이용시설, 정보안내시설, 안전·방재시설, 상업시설, 광고시설의 상호관계성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결론)그러므로 중요도에 따라 범위 및 범주를 설정, 직각적 인지 및 심리적 혼란을 최소화 하여야 하고, 기능별, 요소별 통합 및 최소설치를 통한 환경과의 조화를 고려하여야하며, 기능별 동선의 효율적 유도를 위한 조닝계획 및 동선계획이 필요하다. 또한 관리·운영단계에서의 고려가 아닌 설계, 건설, 관리·운영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명확한 기준을 통하여 순기능 회복 뿐 아니라, 나아가 문화복합공간으로써 고품격화 된 공간으로 탈바꿈 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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