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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예경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713 - 72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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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매일 약 590만 명의 시민들이 이용하는 지하철역에는 이용객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평균 5개의 출입구와 환기구, 엘리베이터, 특별피난계단, 자전거보관소 등이 상당수 설치되고 있다. 그러나 환기구 및 이외 돌출시설들의 위치 선정은 철도역 위치 및 입지 선정시 수동적으로 연계되는 정도로 크게 고려 대상이 되고 있지 못하고 보도 위를 침범하여 설치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시가로 경관에서 나타나는 도시철도 지하철역의 지상으로 돌출되는 출입구 외 관계 부속시설물의 설치기준 및 제도적 절차, 현황과 한계점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연구의 방법은 출입구뿐 아니라 지하철 환기구 등 지상에 노출되는 지하철역의 부속 시설물들의 노출 형태, 위치, 제도적 기준을 살펴보되, 이들의 배치계획 과정, 형태 및 디자인에 대한 심의 등의 절차적 과정에서 나타날 수밖에 없는 문제점 등을 분석하여 개선이 필요하거나 계획 단계에서부터 신중하게 결정되어야 할 제도적 보완점을 제안하였다. (결과) 도시철도 지하철역은 접근 효율성에 근거하여 역 출입구의 배치가 우선적으로 고려되고 있으며, 시공비, 시공상의 문제, 지하구조물에 바탕을 둔 지상 돌출물의 위치 선정, 지상권 등 토지소유권 문제 등을 바탕으로 그 기준을 충족시키면서, 지하 시설물들은 지상의 보도면에 극히 기능적으로 설치되고 있다. 특히 보행자 측면의 보행 흐름이나 경관 측면에서는 매우 소극적으로 각각의 규칙, 지침, 기준에서 세부 사항이 다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 첫째, 철도건설사업 시행 방식에 따라 도시철도 지하철역은 노선에 부속되는 토목구조물의 일부로 건설되기 때문에 가로환경에 노출되는 각 시설물들에 대한 계획이 초기에 이루어지기 어려운 절차적 한계점을 확인하였다. 둘째, 보도로 돌출되는 도시철도 시설물에 해당되는 각 제도적 규정들은 기존 기능성과 안전성만을 확보하는 차원이 아닌 공간환경과 경관디자인 측면에서 보도 상부로 돌출되는 시설물들에 대한 공간환경 디자인 측면에서의 통합적인 지침 및 가이드라인의 구축이 필요하다. 셋째, 절차적 관점에서 현실적인 방안으로 현 계획설계와 실시설계 단계에서의 기술 자문 및 경관심의에서 보행자의 통행을 위한 전반적인 공간환경 측면에서의 구체적 항목이 규정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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