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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체육과학연구 체육과학연구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49 - 59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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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이 연구는 자기조절에 의한 연습과제와 피드백 선택이 상대적 타이밍과 절대적 타이밍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목적이 있다. [방법] 48명의 대학생으로 구성된 연구대상자들은 연습과제와 피드백의 종류에 따라 자기조절 연습과제-자기조절 피드백 집단, 자기조절 연습과제-비자기조절 피드백 집단, 비자기조절 연습과제-자기조절 피드백 집단, 그리고 비자기조절 연습과제-비자기조절 피드백 집단에 각각 12명씩 무선할당 되었다. 실험에 사용된 과제는 컴퓨터 키보드를 이용한 타이밍 과제이며 과제의 목표는 J키와 F키를 제시된 목표 시간에 일치하게 누르는 것이었다. 모든 집단의 연구대상들은 실험 전 사전연습단계를 거쳤으며, 그 후 습득단계에서는 연구자에 의해 제시된 세 가지 과제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타이밍 과제를 연습하였다. 습득단계 종료 약 24시간 후 타이밍 과제의 학습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두 가지의 전이검사가 실시되었다. 전이 1에서는 계열연습이 적용되었고 전이 2에서는 효과기 전이를 측정하였다. 연구대상자들의 타이밍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시간적 구조의 수행능력을 나타내는 상대적 타이밍과 동작의 수량화 정도를 나타내는 절대적 타이밍을 계산하였다. [결과] 연구결과, 사전연습단계에서는 상대적 타이밍 오차와 절대적 타이밍 오처 각각에 대하여 네 집단 모두 동일하게 나타났다. 습득단계에서는 상대적 타이밍과 절대적 타이밍 모두 분단에 대한 차이를 확인 할 수 있었다. 상대적 타이밍에 대한 전이1에서는 네 집단 간의 차이를 발견할 수 없었으나, 전이 2에서는 자기-자기 집단과 요크-요크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절대적 타이밍에 대한 전이 1과 전이 2에서는 모두 집단 간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결론] 이 연구를 통해 연습과제와 피드백에 대한 자기조절 전략은 효과기 전이의 상대적 타이밍 학습에 유용한 학습 전략법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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