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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체육과학연구 체육과학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73 - 49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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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여학생들에게 활발한 신체활동이 중요하다는 기본 전제를 바탕으로 여학생들의 신체활동 증진을 위한 가설적 모형을 구축하는 것이다. [방법] 체계적 문헌분석 방법에 근거하였으며 2005년부터 2016년까지의 여학생 신체활동 촉진요인과 저해요인이 명시된 해외 연구 26편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맥락별 요인 분류, 범주별 개념화 후 범주 간 관계를 도식화 하여 모델로 구성하였다. [결과] 여학생의 신체활동 촉진요인은 일곱 개 요인으로 SPORTS로 명명되었다. ‘자기인정(지)(Self-Recognition)’, ‘물리적 환경(Physical Environment)’, ‘기회(Opportunities)’, ‘관계형성(Relationship)’, ‘적합성(Treatment)’, ‘사회적 지지(Social Supports)’이다. 이와는 반대로, 여학생들의 신체활동을 저해하는 요인은 총 아홉 개로 INCAPABLE로 명명되었다. 구체적으로 ‘내면화된 시선(Internalized Gazes)’, ‘부정적 피드백(Negative Feedback)’, ‘경쟁성(Competitiveness)’, ‘대체활동성(Alternativeness)’, ‘위험성(Perceived Danger)’, ‘외모(Appearance)’, ‘불쾌한 감정(Bad Feeling)’, ‘기회 부족(Lack of Opportunities)’, ‘여성적 규범(Effeminate Norms)’으로 세분화되었다. [결론] 여학생들이 신체활동을 주체적으로 해석하는지 타인의 평가에 종속되어 대상화되는지에 따라 신체활동 양상이 달라지며 여학생들의 주체화를 증진하기 위한 개인적, 관계적, 환경적 차원에서의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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