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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체육과학연구 체육과학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59 - 165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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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아이스하키 선수들이 게임 상황에서 충분한 전술적 상황파악 능력을 통하여 빠르고 순간적인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과 게임의 흐름을 파악하는 능력을 선수 개인 스스로가 할 수 있도록 인지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스트룹(Stroop) 훈련의 효과 검증에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대한 아이스하키 협회에 등록되어 있는 K대학교 선수 28명으로 선정하였다. 인지훈련기간은 총 4주간으로서 1주에 5회 실시하였다. 훈련시간은 매 1회당 10분 안팎으로 하였으며 매회 총 10장으로서 1장당 약 1초간 보여준 뒤 약 30초간 선수들이 보인 상황을 기억하여 미리 나누어준 답안지에 작성 하도록 하였다. 스트룹 훈련 효과를 검정하기 위하여 종속변수로 전술적으로 상황이 파악되어진 스트룹 점수와 심리기술 점수를 선정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12. 0 Version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술적 상황파악 능력을 위한 스트룹 훈련 프로그램은 주간별로 본 전체 선수들의 전술적 상황파악 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둘째, 전술적 상황파악 능력을 위한 스트룹 훈련 프로그램은 선수들의 심리기술훈련에 그다지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전술적 상황파악 능력을 위한 스트룹 훈련 프로그램은 선수들의 기술 수준에서는 비우수 선수, 포지션별로는 수비수의 전술적 상황파악 능력 향상에 더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전술적 상황파악 능력을 위한 스트룹 훈련 프로그램은 선수들의 기술 수준별, 포지션별에 따른 심리기술 훈련프로그램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비우수 선수와 수비수 선수의 심리기술 향상에 더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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