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음악이론연구 음악이론연구 제24권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72 - 202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오영진의 희곡 「맹진사댁 경사」를 원작으로 하는 임준희의 희극 오페라 《천생연분》(2006)을 고찰한 것이다. 「맹진사댁 경사」는 전통적인 신분사회와 결혼풍습에 대한 풍자로서, 한국희극정신의 구현으로 평가받는 작품이다. 하지만 작품에 내재된 가부장적인의식이 페미니즘적 비평의 대상으로 지적되기도 한다. 임준희의 《천생연분》은 이러한 원작의 모순을 해체하고 신분타파와 여성해방 모두를 해학적으로 표현하는 이상우가 쓴 새로운 대본에 의한 것이다. 작곡가 임준희는 대본의 각색방향에 맞춰, 낙관적이고 긍정적인 해학정신과 사랑의 힘을 통한 인간해방이라는 보편적인 공감대를 음악을 통해 완성한다. 전통혼례 때 자주 사용되는 <타령>의 선율이 전 곡에 통일적으로 사용되어 긍정적인 분위기를 창출하며, 라이트모티브 기법, 한국 전통악기들과 서양 오케스트라의 효과적인 결합, 불규칙적인 리듬, 판소리적 요소의 사용, 그리고 한국음악적 요소와 서양 현대음악적 요소의 혼용 등이 극적의미를 표현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