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동화와번역연구소 동화와 번역 동화와 번역 제29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37 - 187 (5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의 목적은 대학생들이 동화의 의미를 분석하고 그 의미를 활용하여 글을 쓸 수 있도록 하는 글쓰기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대학의 교육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학문 활동은 대부분 글쓰기 활동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학문 활동의 과정과 결과 도출이 모두 글쓰기 활동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특히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글쓰기 교수-학습 활동은 그들에게 사고력과 표현력을 배양시켜 문제 해결 능력을 신장시킬 토대를 마려하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대학생의 글쓰기 교육 과정에서 동화를 활용하고자 하는 이유는 첫째, 읽기와 글쓰기에 대하여 학생들이 느끼는 부담감이나 불안감을 덜어줄 수 있고, 둘째, 동화의 특성을 고려할 때 대학생들이 호기심을 느끼고, 비교적 무난한 읽기 과정을 거쳐 나름의 의미망을 분석할 수 있겠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글쓰기 교수-학습 모형으로써 과정 중심 글쓰기 교수-학습 모형을 제시하였다. 과정 중심 글쓰기 교수-학습 모형은 글쓰기 과정 즉 내용을 생성하고 조직하며, 표현하고 수정해 가는 일련의 과정에 관심을 갖는다. 학습자는 자신의 배경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의미를 구성해 가는 주체적 역할을 수행한다. 이 과정을 통해 대학생들은 지성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사고력과 표현력을 갖출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이 모형에서 교수자는 글쓰기 교수-학습 활동을 반복할수록 비계 제공을 줄여나감으로써 학습자 스스로 적절한 과정을 거쳐 타당하고 신뢰할 만한 결과물을 산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학습자의 성취도에 따라 교수자가 비계 제공의 정도를 조절해 나가는 것이 이 모형의 특징이기도 하다.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글쓰기 교수-학습 활동은 그들에게 사고력과 표현력을 배양시켜 문제 해결 능력을 신장시킬 토대를 마려하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글쓰기 교수-학습 활동은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 논문에서 제시하고 있는 과정 중심 글쓰기 교수-학습 모형은 이러한 글쓰기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교수-학습 이론일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