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43권 제2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349 - 37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특수교육에 있어서 통합교육의 중요성은 궁극적으로 특수교육의 지향적 목표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물리적 통합보다는 기능적 정서적 통합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시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통합학급 교사를 대상으로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와 수행능력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316명의 통합학급 교사를 대상으로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와 관련된 15문항과 장애아동 지도를 위해 요구되는 전문성과 관련한 15문항의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첫째, 통합학급 교사의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는 비교적 긍정적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통합학급 교사는 통합교육 장에서 장애아동의 효율적인 지도와 관련된 수행능력이 전체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통합학급 교사의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와 수행능력간의 정적 상관관계는 있으나, 태도에 비해 수행능력이 매우 낮게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곧 특수교육의 효율성을 대변하는 것은 아니므로 장애아동을 위한 효율적인 지도를 위해 요구되는 수행능력신장을 위한 방안이 요구됨을 시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