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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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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동화와번역연구소 동화와 번역 동화와 번역 제3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41 - 273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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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1930․40년대 발간된 아동잡지의 실증적인 고찰을 통해 유년문학에 대한 인식 및 잡지별 기획 의도, 유년문학 작가군 및 특징 등을 살펴보았다. 주논의 대상으로 삼은 아동잡지는 어린이, 신소년, 별나라, 동화, 소년 등이다. 1930년대 유년문학의 등장은 유년기의 특수성을 고려한 작가들의 의도를 통해문해력이 약한 유년들에게 문학적 감수성의 함양과 교육 자료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는 1927년 홍은성을 시작으로 1934년 전식에 이르기까지유년문학의 필요성을 역설한 작가들의 논의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하지만 유년에대한 인식과 논쟁에도 불구하고 그림책 발간이나 유년잡지 발간은 여의치 않았다. 송완순의 논의처럼 아동잡지 대부분이 ‘유년란’을 만들어 작품을 게재했다. 유년문학의 열악한 상황 속에서 열의를 보인 이는 윤석중이다. 그는 신문에 유치원동요나 동화를 발표하며 유년문학 창작에 관심을 보였다. 1937년 조선일보사에서 소년 편집 주간으로 근무하던 시절 1937년 6월호에 ‘유치원동화특집호’를발간하기도 한다. 그리고 그해 9월 우리나라 최초의 유년 그림잡지인 유년을 발간한다. 유년문학은 기성작가의 작품 생산 활동 외 유치원 보모 출신들의 참여를 통해발전한다. 보육학교를 졸업한 이들 중 글쓰기에 재능을 보인 이들은 신문이나 잡지참여를 통해 유년문학 작품을 발표 한다. 또한 경성방송국 ‘어린이 시간’ 프로그램에 참여해 동요 독창이나 동화 구연 활동을 한다. 대표적인 이들이 이순이(조양유치원), 장효준(혜화유치원), 염귀례(수원 진명유치원), 백화선(경성방송국) 등이다. 아동잡지에 게재된 유년문학의 특징을 보면 유년의 특수성을 고려해 활자가크고, 제목이나 작품 중간에 삽화를 넣기도 했다. 유년문학의 내용은 1935년 카프해산을 전후해 차이점을 보인다. 카프 해산 전 어린이, 신소년, 별나라에서보였던 유산계급의 횡포와 착취로 인해 고통 받는 무산계급 유년들의 삶의 이미지는 1936년 이후 발간된 동화와 소년에 이르면 유년의 발달심리와 특성에 맞는 순수한 작품으로 바뀐다. 유년들의 생활단상, 놀이문화, 생활습관 개선, 환상성(꿈), 우화 등을 통해 재미와 교육적인 메시지를 주고 있다. 1930년 이후 유년문학의 등장은 그들을 더 이상 보호 대상이 아닌 문학 향연의 주체로서의 삶으로 편입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이미지와 함께 그들의생활 단상을 그린 다양한 작품 생산은 아동문단을 풍성하게 하였다. 더불어 유년문학 기획은 한국 그림책의 발전을 꾀하는 밑거름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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