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동아대학교 석당학술원 석당논총 석당논총 제6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3 - 6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인 의사소통의 본질에 대한 고찰을 토대로 화법 교육이 주목하여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대인 의사소통은 두 사람 이상의 사람 사이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이다. 이러한 점에서 참여자는 대인 의사소통의 핵심을 이루고 있으며, 모든 대인 의사소통은 참여자의 고유한 개인의 특징을 반영하고 있다. 교육과정을 토대로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화법 교육의 양상을 분석한 결과, 화법의 표준화된 원리나 원칙, 절차나 방법에 대한 지식에 대한 내용에 비해 화자나 청자의 고유한 특징에 대한 이해를 다루는 내용이 현저히 비중이 적음을 밝혔다. 이후 대인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화법 교육의 방향에 대해서 논의하고, ‘대인 지각하기’나 ‘정체성 협상하기’ 등과 같은 구체적인 교육 내용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