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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동아대학교 석당학술원 석당논총 석당논총 제47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31 - 5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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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의 사가독서(賜暇讀書)는 그 교육적 의의에 있어 오늘날 평생교육의 이상과 맞닿아 있다. 세종대에 시작된 사가독서 제도는 교육과정의 고정된 틀에 매이지 않았고 운영 과정도 ‘자발성․즐거운 학습’을 바탕으로 한 자기주도학습(self-oriented learning)을 지향하였다. 하지만 사가독서는 시대 환경의 차이로 누구에게나 동등하게 공급되는 것을 이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의 공공성은 확보할 수 없었다. 이제 주5일 근무시대를 맞아 현대인은 독서에 필요한 3L(Literacy, Leisure, Libraries)의 환경을 갖추었고, 이를 활용해 평생교육 차원에서 독서할 수 있다. 정보사회를 이끌어가는 사람은 기존 지식과 정보를 많이 가진 사람이 아니라, 새로운 정보나 지식을 창출할 수 있는 사람이며, 정보사회의 경쟁력을 갖추는 가장 큰 기반은 바로 전통적인 독서력에 있다. 이제 기존 학교교육의 틀을 벗어나 ‘자발성’과 ‘즐거운 학습’에 중점을 두어, 누구나 편안하고도 평등하게 접근할 수 있는 평생독서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 공공도서관, 학교도서관, 기업이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그 밖의 대학 평생교육원, 각종 문화센터, 시민사회의 자발적인 독서동아리와 사이버공간의 독서 모임도 독서교육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 평생독서교육은 사회구성주의 교육 이론을 바탕으로 독서동아리의 형태로 이루어질 때, 개인적 독서에서 벗어나 독서를 통해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고, 지식기반사회가 요구하는 지적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그리고 독서동아리의 운영 원리는 ‘자발성’과 ‘즐거운 학습’이란 평생교육의 이상을 존중하고 ‘실천성’과 ‘개방성’을 지켜나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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