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7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57 - 18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증 저시력인을 대상으로 고등학교 시기의 진로 및 직업교육과 관련한경험의 의미를 이해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6명의 연구 참여자를 선정하여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일반학교, 저시력학급, 시각장애학교에서경험으로 도출된 의미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일반고등학교의 진로 및 직업교육은 성적수준에 맞춘 대학진학상담을 중심으로 진로교과가 편성되어 구성되었으나, 저시력학생에게는 무의미했다. 둘째, 저시력학급에서는 특정적으로 저시력학생으로 구성된 학급인 만큼 저시력학생의 특성과 요구를 고려한 진학상담이주요 진로 및 직업교육으로 구성된다. 선행 졸업자의 진로선택에 대한 누적된 정보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진학상담을 토대로 학생은 이를 반영하여 진로를 선택할 수 있었다. 반면, 저시력학생의 적성 및 흥미를 고려한 진로선택에는 다소 미약했다. 셋째, 시각장애학교에서의학령기 진로 및 직업교육은 이료교육과 대학진학 상담이 중심이 되었다. 시각장애학교에서누적된 시각장애인의 진로 선택사례의 다양성을 토대로 하여 실시된 진학상담에서는 안정적인 진로와 직업에 대한 교사의 안내로 현실적인 저시력인에게 유의미한 정보를 제공한다는점에서는 강점으로 작용하였다. 그러나 개인의 흥미에 대한 도전적 시도에는 미흡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