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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민족문화연구 민족문화연구 제7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31 - 46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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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어 교재의 듣기 자료에서 제공되는 음성이 한국어 듣기 학습에 적절한 형식으로 구성되었는지 살피고 평가 기준 설정에 필요한 음성‧음운론적 요건을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평가 기준 설정을 위해 3종의 기능 통합 교재의 듣기 자료를 발음과 발화 속도를 중심으로 분석하여 음성 실현 양상을 관찰하였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규범성과 실제성을 포괄하여 교육적 음원에 대한 평가에 필요한 요건을 제안하였다. 듣기 교육에서 내용이 되는 교재 구성과 내용 자체에 대한 평가에 비해 형식적 측면에 해당되는 음성에 대한 평가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이후 제작될 듣기 자료에서 고려해야 할 요건을 설정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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