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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민족문화연구 민족문화연구 제5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495 - 524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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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우리나라의 전통적 외국어교수법이 유럽의 개혁교수법보다 사오백 년 이상 앞선 면모를 보였음을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19세기말 유럽의 개혁교수법의 주요 특징을 개괄하고, 조선 시대 사역원 교육에서 이러한 특징들이 어떻게 구현되었는지를 밝힌다. 무엇보다도 조선 시대에는 유럽식 개혁교수법의 3원칙, 즉 말 우선 원칙, 연결된 텍스트 원칙, 목표어 사용 수업 원칙을 능가하는 교육이 이루어졌음을 보인다. 아울러 이렇게 선진적이었던 우리의 외국어교수법 전통이 단절되어 온 이유를 일제강점기 때문으로 규정하고, 일본식 외국어교육의 잔재를 걷어내고 우리식 외국어교육의 전통을 복구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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