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성균관대학교 대동문화연구원 대동문화연구 대동문화연구 제9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29 - 25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정학연의 ‘秋題詩’는 ‘秋蟲’, ‘秋花’ 등 10종의 가을경물을 제재로 쓴 100여수의 연작시이다. 가을경물의 조락을 통하여 자신의 낙척한 처지와 인생무상의 감상을 표현하여 일련의 비애의 시세계를 구축하였다. 이 시세계는 시인으로서 자신의 정체성을 가을을 슬퍼하는 선비라는 의미를 지닌 ‘秋士’라는 개념으로 천명한 작가의식에서 찾을 수 있다. 그렇다면 정학연은 왜 ‘秋’자로 시작하는 가을경물 10종을 선택하여 칠언절구 10수의 연작시로 짓는 양식을 선택했던 것일까? 이 글에서는 추제시 양식의 형성 요인을 가을경물과 연관된 영물시의 전개과정에서 하나의 계보를 찾아보고자 하였다. 먼저 선배 시인 신위의 「後秋柳詩」와 당시 중국은 물론 조선에도 큰 영향을 미쳤던 王士禎의 시풍을 비롯하여, 회인시, 영사시 등 당시 유행하던 칠언절구 연작시와의 관련 속에서 추제시의 양식적 특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