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81 - 10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ESL 학습 환경에 8개월 간 노출된 만 7세 여아를 대상으로 하여 L1에서 L2로의 문장 수준의 코드변환을 다룬 사례연구이다. 선행 연구들이 단어 수준의 코드변환을 주로 다룬데 반하여 본 연구는 문장 수준의 코드 변환을 다루면서, 영어학습자가 L2로의 코드변환을 주로 어떠한 상황에서 하는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자료는 연구 대상자가 하교 후 가정에서 가족들과 나누는 대화를 5주간 녹취하고 필드노트에 기록하여 수집하였다. 분석 결과 문장 수준의 L2 코드변환이 총 134 사례에서 나타났으며 이를 범주화 한 결과 9가지 상황이 밝혀졌다. 이 상황별 유형은 연구대상자가 감정 표현을 하는 상황, 요청하는 상황, 임박한 미래에 자신이 할 일을 묘사하는 상황, 영어원어민이 한 말을 옮기는 상황, 자신이 원하는 것을 말하는 상황, 필요성을 말하는 상황, 질문을 하는 상황, 상대방으로부터 허락을 구하는 상황 및 기타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피연구자와 유사한 학습 배경을 가진 학습자를 다루는 연구자나 부모, 교사에게 L2 코드 변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쓰일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