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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37 - 36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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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현행 중국어과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문항의 발문이 그 목적에 달성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는지 고찰하였다. 이는 궁극적으로 구인외 변인(construct irrelevant variance)을 최저화하여 임용고시의 타당도를 향상시키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함이다. 우선, 문항의 발문 설계 요건과 검토 항목에 관련된 이론을 기반으로 발문을 검토하기 위해 아홉 가지 항목을 설정하였다. 이어서, 본고의 발문 검토 항목에 의거하여 2014학년도 이후의 임용시험 기출문제 발문을 분석하고 개선할 점을 논하였다. 임용시험은 2014학년도 이후 주관식 문항으로 바뀌었으며 문항은 발문과 지문으로 구성되었다. 따라서 발문과 지문의 잘못된 설계 즉, ‘구인외 변인’으로 인한 평가의 타당도 저하 여부는 매우 중요한 연구 주제라 할 것이다. 이에 본고는 발문의 명확성, 간결성, 정답에 대한 단서 제시 여부, 발문과 지문 간의 유기적 결합 여부 등을 검토하여 임용시험의 타당도 저하 여부를 고찰하였다. 더불어 구인외 변인을 최저화하기 위한 발문 수정에 관하여 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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