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11 - 12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또래집단 내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다문화 가정 아동들이 또래집단 내에서 상호작용하며 부딪치는 문제들을도출하고, 이를 해결 할 수 있는 교육학적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문제는 첫째,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또래집단 내 상호작용과정에 언어의 활용정도는 어떠한 영향을끼치는가? 둘째,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또래집단 내 상호작용과정에 나이는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가? 셋째,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또래집단 내 상호작용과정에 국적은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가?이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방법으로 질적 연구방법을 선택하였고, 연구기법으로 관찰과 면담법을 사용하였다. 연구자는 1년 7개월 동안 K기관에서 아동들의 또래집단 내 상호작용을 관찰하고 면담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한국어와 영어의 활용정도에 따라 또래 집단내에서의 발언권과 위치가 달라졌다는 것이다. 특히, 한국어구사능력이 떨어질 경우 또래집단에서 소외되거나 배제되었다. 둘째, 다문화가정 아동들은 학년이 아닌 나이로 또래집단 내에서의서열을 정했다. 때로는 학년과 나이의 차이는 또래집단 내에서 갈등의 소지가 되기도 했다. 셋째, 또래집단 내에서 국적은 적응에 도움을 주기도 했지만, 갈등의 원인이 되기도 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