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07 - 22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09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영어 교과서의 문화 내용을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4개 학년 모두 검정을 통과한 초등학교 3∼6학년 영어 교과서 4종을 대상으로 문화 섹션과 대화문, 읽기 지문에 나타난 문화 관련 내용을 조사하여 그내용을 비교·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의 유형은 행동문화, 물질문화, 정신문화의 순으로 자주 다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신문화는 빈도가 매우낮아 고학년에서 정신문화를 좀 더 많이 소개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보인다. 둘째, 문화 내용의 학년 간 계열성을 분석한 결과 공통 문화 소재가 학년이 올라갈수록 내용이 심화되는 경향을 보였다. 이러한 제시 방식은 특정 문화 소재를 보다 깊이 있게배울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학년 간 연계된 문화 수업을 가능하게 하여 학습 효과를 높일수 있어 바람직하다. 셋째, 단원의 문화 섹션과 대화문, 읽기 지문의 언어 내용을 분석하여 둘 간의 연계성을 알아본 결과 평균 79.1%의 연계 학습 가능 비율을 보였다. 넷째, 교과서에나타난 지역적 배경을 분석한 결과, 빈번하게 나타난 배경은 영어권 국가, 한국, 유럽, 아시아 순이었다. 가장 자주 등장한 인종은 한국인이었으며 백인이 흑인, 동양인에 비해 두 배이상 높은 빈도로 등장하였다. 균형 잡힌 문화 인식을 심어주기 위해서는 지역적 배경과 인종의 선정에 있어서도 보다 세심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다섯째, 문화 섹션의문화 내용 제시 방법에 있어서는 CD자료 동영상과 사진이 설명과 함께 제시되는 방식이 가장 많이 활용되어 바람직한 방향이라 볼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