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의호 (서울면동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63卷 第4號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143 - 165 (23page)
DOI
10.37561/sse.2024.12.63.4.1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22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문화다양성 교육을 직접 다루고 있는 초등학교 3학년 검정 사회 교과서 8종의 해당 단원을 비교 분석하였다. 문화다양성 교육은 국가나 인종 뿐만 아니라 국가 내 다양한 하위문화에 관심을 갖고 서로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와 소통, 문화간 융합과 창조적 표현을 중시하는 특징이 있다. 그러나 선행연구에 따르면,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사회 교과서는 국적, 인종 등에 따른 문화다양성 현상을 집중적으로 다루는 경향이 있었고, 정확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통한 이해나 학생 중심의 탐구보다는 추상적이고 선언적인 내용 진술에 의존하는 문제가 있었다. 이러한 문화다양성 교육의 특징과 선행연구 검토결과를 토대로 마련한 분석 기준을 활용하여 8종의 초등학교 3학년 검정 사회 교과서에 나타난 문화다양성 교육의 양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사회 교과서에서 문화다양성 교육은 사회 변동을 이해하는 방식과 유사하게 문화의 정의와 속성, 문화 다양성의 원인과 다양한 문화의 예, 문화 다양성으로 인한 긍정적 효과와 문제, 문제해결 방안 순으로 제시되었다. 둘째, 초등 사회 교과서에서는 문화를 사람들이 갖는 공통의 생활 방식이라고 정의하며 국가나 민족 단위의 문화에 한정하지 않고, 국내 다양한 집단의 하위문화를 제시하며 문화 다양성을 설명하였다. 셋째, 초등 사회 교과서는 문화다양성의 긍정적 효과를 주로 경제 발전 및 문화적 풍요로움에 비중을 두고 소개하는 경향이 있으나, 일부에서는 개인의 인권 보장 측면까지 거론하였다. 넷째, 초등 사회 교과서에서는 문화 다양성으로 인한 문제를 다루는 데 있어 하위문화별로 차별화된 접근을 취했다. 다섯째, 초등 사회 교과서는 문화 다양성으로 인한 문제 해결 노력으로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의 가치관, 세계관을 이해할 수 있는 충분한 자료가 부족한, 일종의 얕은 맥락의 학습 활동에 의존하는 특징이 있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분석 방법
Ⅲ. 분석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105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