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기향 (오송초등학교)
저널정보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학교와 수업 연구 학교와 수업 연구 제3권 제2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45 - 7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 사회의 구성원의 변화와 함께 다문화사회로의 진입이 이루어짐에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다문화교육 관련 내용은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그렇지만 국내 다문화교육 관련 교육활동의 대부분은 다문화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교육, 한국문화 및 적응 교육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현행 초등학교 교과서를 분석해보면 외국 곡 익히기, 외국에 있는 친구에게 우리나라의 우수한 문화 소개하기 등의 단편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본 연구는 현행 다문화교육에 대한 비판적 문제의식 하에 문화다양성의 관점이 반영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한 후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를 진행하였다. 초등학교 3학년 2학기 각 교과별로 나누어져 있는 다문화교육 내용을 분석하여 문화다양성 영역별로 재구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수학습 과정안을 구안하였다. 그리고 이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에 학생들의 문화다양성 인식 및 다문화수용성 태도 변화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문화다양성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문화다양성 인식을 크게 개선시켰으며 다문화 수용성 태도도 일부 개선시켰다. 그러나 이 문화다양성 프로그램이 일반화되기 위해서는 좀 더 다양한 집단을 대상으로 한 추후 연구가 필요하다. 또, 이 연구에서는 단기간의 적용 효과를 검증하였으므로 보다 장기적인 계획 아래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할 필요가 있다고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