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상환 (서울대학교) 모경환 (서울대학교) 박세나 (서울대학교) 김규정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다문화교육학회 다문화교육연구 다문화교육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61 - 8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문화다양성 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교사 연수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문화다양성 교사 교육에 관한 국내외의 주요 선행 연구를 검토하여 2박 3일 17시간의 집합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2023년 8월 S대학교 E연구원을 통해 전국 초등학교 교사 26명을 대상으로 연수를 실시하였다. 연수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을 위해 혼합 연구 방법론을 활용하였다. 연수 사전과 사후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교사의 문화적 신념 변화에 관한 양적 자료를 수집하고 대응표본 t검정을 활용하여 총 16부의 응답을 분석하였으며, 연수 종료 약 5개월 후 3명의 교사와 반구조화된 면담을 진행하여 연수 프로그램이 교사의 문화적 신념과 교육 실천에 미치는 총체적 효과를 확인하였다. 정량적 분석 결과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의 문화적 신념은 연수 이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개선되었으며, 정성적 분석 결과 연수 프로그램은 교사들의 문화적 신념 변화를 촉진하고 현장에서의 교육 실천 및 의지 형성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문화다양성 교육 실행의 주체로서 교사의 역할을 강조하며, 문화다양성 교육 역량과 신념을 목표로 한 교사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실증적 자료를 제공한다. 문화다양성 교사 교육 프로그램 및 그 효과에 관한 연구가 드문 실정에서 본 연구는 문화다양성 교사 연수 프로그램의 가능성과 과제를 제시하며, 문화다양성 교육을 위한 교사 전문성 연구에 기여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