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글로벌교육연구학회 글로벌교육연구 글로벌교육연구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1 - 104 (4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문화다양성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문화다양성 역량에 대한 필요성에 주목하여 학생 및 교사의 문화다양성 개념 인식 및 문화다양성 역량 실태를 분석하고, 향후 문화다양성 역량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에의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도출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학습 콘텐츠 개발 및 구성 측면에서는 문화다양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흥미를 유발하기 위한 자료 개발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둘째, 교수학습 방법적 측면에서는 자문화에 대한 긍정적 태도 육성과 타 문화에 대한 존중과 함께 타 문화에 속한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활발하게 할 수 있는 문화 간 소통 역량 강화에 강조점을 두어야 한다. 셋째, 학교급별 교수학습 방안에서는 추상적․정신적 영역에 대한 학생의 인지 발달 단계와 자신감 및 적극성 등 정서적 영역에서 청소년기의 민감성을 고려하여 차별화된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문화다양성 역량과 같이 새롭게 강조되거나 범교과적인 교육 내용에 대해서는 교사를 위한 다양한 지원이 필요하다. 교사가 문화다양성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하며, 학생들의 문화다양성 역량 함양을 위해 수업을 계획․운영할 수 있는 전문성에 대한 지원도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