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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 - 1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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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긍정적, 부정적 양육태도가 자존감에 미치는 관계에서 또래 애착의 조절효과를 탐색하고, 이어 중학교와 고등학교 시기의 조절효과가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알 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해 한국 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제공하는 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의 초등학교 4학년 패널 2,378명의 4차년도(2013년)와 7차년도(2016년) 자료를 추출하여 다중회귀모형 과 조건부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중학교와 고등학교 시기 긍정적 양육태도와 또래애착 은 자존감을 정적으로 예측하였던 반면 부정적 양육태도는 자존감을 부적으로 예측하여, 지각된 부모 의 양육태도가 긍정적일수록, 또래애착이 높을수록 청소년들의 자존감이 높게 형성되는 것을 알 수 있 었다. 둘째, 긍정적, 부정적 양육태도와 또래애착의 상호작용 항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나, 양육 태도와 자존감의 관계를 또래애착이 조절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또래애착이 높을수록 긍정적 양육태도가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은 작아지고, 부정적 양육태도가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은 커 졌다. 조건부 효과를 분석한 결과 긍정적 양육태도와의 관계에서 또래애착의 값이 평균, 평균 이상, 평 균 이하에서 모두 조절효과가 유의하였지만, 부정적 양육태도와의 관계에서는 그 값이 중학교의 경우 평균 이상, 고등학교의 경우 평균과 평균 이상에서만 유의하게 나타났다. 셋째, 또래애착의 조절효과 를 양육태도 별, 시기 별로 비교한 결과 부정적 양육태도보다는 긍정적 양육태도에서, 고등학교보다는 중학교 시기에서 더 크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와 또래애착의 역할을 재확인하였고 이들이 자존감에 미치는 효과가 발달 시기별 차이가 있음을 밝혀 연령에 따라 또래애착 을 활용한 자존감 증진 프로그램이 차별화될 필요성이 있음을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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