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13 - 42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부모의 양육태도와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에서 또래애착과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실시한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KCYPS) 초등학교 4학년 2,275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는 또래애착, 자아존중감, 학교생활적응과 정적 상관이 있었고,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는 또래애착, 자아존중감, 학교생활적응과 부적 상관이 있었다. 둘째,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는 학교생활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이 있고,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는 학교생활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은 없고 간접적인 영향만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직접효과 및 전체효과는 자아존중감이 가장 크고 간접효과는 또래애착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또래애착과 자아존중감은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는 부분매개,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는 완전매개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부모의 양육태도(긍정/부정)→또래애착→자아존중감의 경로로 이중매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을 높이기 위한 교육적 접근 및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고 생각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