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여태철 (경인교육대학교) 김명섭 (인천대학교) 임효진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42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25 - 24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와 중학교 시기 청소년의 학교적응이 어떻게 변화해 가는지, 그리고 자아탄력성과 부모 양육태도에 따라 변화의 양상이 달라지는지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2010’ 데이터를 활용하여 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 6년 간 학교적응의 세 하위 요소(학습활동 적응, 규칙 준수, 또래관계 적응)의 발달 궤적을 살펴보았으며, 자아탄력성과 부모 양육태도가 각 발달 궤적에 미치는 효과 또한 확인하였다. 분석 결과 학습활동 적응과 규칙준수의 경우 초기에 감소하다 이후 감소폭이 줄어드는 경향을 보였다. 이와 달리 또래 관계 적응은 연령에 따라 높아지는 패턴을 보였다.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을 활용하여 자아탄력성과 부모 양육태도의 영향력을 확인한 결과, 자아탄력성이 높고 부모 양육태도가 긍정적일수록 각 학교적응 초기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아탄력성과 부모 양육태도가 각 학교적응 변화율에 미치는 영향은 다소 혼재된 양상을 보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기 학교적응을 돕기 위한 교육적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