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8권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31 - 141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초등과학교육의 실제’ 강좌를 통해 초등 예비 교사들의 과학창의성에 대한 개념과교수효능감이 얼마나 어떻게 변화하였는가를 조사하였다. 이 강좌는 초등과학 교수학습과 관련된 이론적 내용, 창의성, 초등 과학 교육과정 생명 영역의 단원 내용 분석 ․ 재구성 ․ 수업시연으로 구성하여진행하였다. 독창성과 유용성이라는 창의성의 두 가지 핵심 요소, 창의성을 발휘하는 영역, 창의성을발휘하는 주체의 수준이라는 세 가지 요소를 반영하여, ‘초등과학창의성’을 ‘초등학생 수준에서 과학적으로 새롭고 유용한 것을 만들어내는 능력’으로 정의하였다. 강좌 수강 전에는 대부분의 학생이 과학창의성에 대해 독창성 편향을 갖는 부분적 이해를 하고 있었고, 수강 후에는 61.1%의 학생이 올바른개념을 갖게 되었다. 초등학교에서 과학창의성을 가르칠 수 있는 자신감 정도를 묻는 초등과학창의성교수효능감에 대해 100점 만점 기준으로 수강 전에는 38.1점에서 수강 후에는 73.4점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이렇게 향상된 과정과 이유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초등 예비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과학창의성 교육의 함의들을 논의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