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97 - 21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학생지도를 위한 상담문제를 분석하고 다문화가정 학생 상담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다문화가정 학생들이 안고 있는 어려움과 이들이 한국사회 특히 학교사회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나타내는 문제들을 이들의 가정과 부모가 안고 있는 문제의 측면과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나타내 보이는 문제의 측면, 학교교사들이 다문화가정 학생들을 지도하면서 호소하는 문제의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또한 이들의 사회화와 미래 준비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학교를 중심으로 이러한 문제들을 예방, 대처하고 이들의 건강한 적응,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학교상담의 방향과 과제들을 탐구하였다. 끝으로 본 연구에서 제시된 학교상담의 과제를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하면서 증가하는 다문화가정 학생의 문제를 예방하고 이들의 적응과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서 학교환경 전체가 이들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학교상담 지원체제의 구축과제를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