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인류학회 교육인류학연구 교육인류학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7 - 4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정체성 구성 경험과 그 의미를 학교교육의 맥락에서 탐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한국의 중등교육을 경험한 다문화가정 학생 6명을 연구참여자로 하여 사례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다문화가정 학생들은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아정체성뿐만 아니라 ‘나는 어느 나라 사람인가’라는 국민정체성 문제에 대해서도 고민하고 있었다. 또한 학생들은 다문화가정을 향한 한국 사회의 편견과 시선을 학교라는 공간 안에서 마주하는 경험을 갖고 있었다. 학생들은 ‘다문화가정 학생’으로 구분되기도 하고 다문화가정에 대한 편견(어머니 출신 국가에 대한 선입견, 이중 언어 사용에 대한 기대 등)에 부딪히기도 하였으며 이는 한국 사회가 가진 특징과 만났을 때 정체성 혼란으로 발전되기도 하였다. 또 다른 연구결과 학생들은 심리적인 혼란을 피하기 위해 다문화가정이라는 범주와 거리두기, 현실과 직면하기 등의 전략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었다. 개인의 노력으로 차별 경험에서 완전히 벗어나기는 어려웠지만, 그럼에도 학생들은 본인이 다문화가정 학생임을 긍정적으로 이해하고 나름의 정체성을 형성해나가고 있음은 특징적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