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평화연구학회 평화학연구 평화학연구 제16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71 - 19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의 목적은 한국 거주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이 청소년기를 지내면서 자아정체성을 어떻게 형성하고 있는지 규명하는데 있다. 이 연구는 2013년 8월 19일부터 9월 13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248부를 회수하여 237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독특성을 보면, 이들은 남들과 다른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편이지만,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게 관심이 없다고 생각한다. 둘째,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자기수용성을 보면, 이들은 인생을 어떻게 살아갈지 걱정은 하지만, 자기 스스로 매력적이라고 생각하지 않는 편이다. 셋째,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미래계획을 보면, 이들은 미래 할 일에 대해서 결정하고 고민한다. 넷째,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사회성을 보면, 이들은 인간관계는 원활하지 않지만, 자신을 자신감 있게 소개하고 진정한 친구를 보유한 편이다. 다섯째, 적응력을 보면, 이들은 미래 직업에 대해 관심은 없는 편이, 모든 일에 자신감을 가지며, 다른 사람보다 많은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편이다. 한국 거주 다문화가정 청소년은 자아정체성의 혼란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문화가정 청소년이 자아정체성을 정립할 수 있도록 그들의 사회적응과 관련하여 학교를 포함한 지역사회 차원의 사회적 지지와 적극적인 다문화 지원정책 수립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094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