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43 - 36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최근 10년 동안 국내 학술지에 게재된 초등학교 진로교육 관련 논문을 분석하여 연구동향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향후 연구에 관한 시사점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2007년부터 2016년까지 발표된 초등학교 진로교육 관련 논문 108편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은 빈도와 백분율에 의한 기술적 통계와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 방법을 이용하였다. 주요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도별 학술지 게재 논문 수는 2010년을 기점으로 증가하다가, 2015년부터는 감소 추세를 보였다. 학술지별로 보면 『실과교육연구』에 편중되어 게재되어 있었다. 둘째, 연구주제는 총 8개 영역 중에서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28.7%)과 진로발달 행동(26.9%) 영역이 가장 많았고, 검사도구의 개발 및 평가, 진로이론의 적용에 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하였다. 셋째, 연구대상은 대부분 학생에 대한 연구(85.0%)였고, 교사와 학부모 대상 연구는매우 부족하였다. 넷째, 연구방법은 양적 연구(66.4%)가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고, 그 다음으로실천연구, 질적 연구, 이론연구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학술지 논문의 초록에 제시된 주제어는‘진로교육’이 가장 높은 빈도를 보였고, 이어서 진로성숙, 진로교육 프로그램, 초등학생, 진로발달, 진로인식, 초등교육, 영재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연구의 주제어 중 연결 중심성이 높은 주제어 39개를 추출하여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을 실시한 결과 주제어 간의 관련성과연구주제의 최근 경향을 알 수 있었다. 끝으로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향후 우리나라 초등학교 진로교육 연구의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