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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조직신학회 한국조직신학논총 한국조직신학논총 제27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35 - 270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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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만찬에 대한 신학적 이해는WCC의 리마문서(BEM)에 잘 담겨있고, 이후 여러 학자들이 성만찬을 신학적 관점에서 다루었다. 그들 가운데 대표적 학자들은 개신교의 위르겐 몰트만(Jürgen Moltmann), 조프리 웨인라이트(Geoffrey Wainwright), 제임스 화이트(John D. James White), 그리고 동방 정교회의 지지울라스(Zizioulas), 알렉산더 슈메이만(Alexander Schmamann) 등이 있다. 성만찬을 신학적으로 고찰해 보기 위해서는 역으로 성만찬이 내포하고 있는 신학적인 의미가 무엇인가를 살펴보아야 한다. 리마문서(BEM)에 따르면, 성만찬은 적어도“아버지 하나님께 대한 감사,”“그리스도에 대한 기억”,“성령의 임재를 위한 기도”등 세 가지 의미를 담고있다. 이 가운데“성령의 임재를 위한 기도”는 성만찬을 단순한 인간의 의식이 아니라 하나님의 구원을 베풀어주는 성례전으로 만들어준다. 따라서 리마문서는“성만찬의 전 행위가 성령의 임재”속에서 이루어진다고말한다. 성령의 임재 안에서 성만찬은 하나님께 대한 감사가 되고, 그리스도에 대한 기억이 된다는 것이다. 그런데 성만찬이 하나님께 대한 감사가 되는 것이 성령의 능력 안에서 가능하다해도, 그것은 삼위일체론적 관점에서만 이해될 수 있다. 만일 성만찬을 삼위일체론적으로 살피지 않는다면, 그것은 단순히 예수라는 한 인간의 의식 행위에 불과한 것이 될 것이다. 또한 성만찬이 그리스도에 대한 기억을 나타낸다면, 이것 역시 성령의 능력 안에서 가능한 일이다. 하지만 그리스도에 대한 성만찬의 기억은 필연적으로 하나님 나라와 관계된다. 왜냐하면 그리스도의 삶과 죽음이 하나님 나라를 위한 것이었기 때문이다. 나아가서 성만찬은 종말론적 성격을 갖고 있다. 성만찬은 최후에 완성될 하나님 나라에서의 잔치를 상징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예수가 성만찬에서 하신 약속에서 잘드러난다:“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이제부터 하나님의 나라가 임할 때까지 포도나무에서 난 것을 다시 마시지 아니하리라”(눅 22:18). 이런 의미에서, 성만찬은 삼위일체론, 하나님 나라, 그리고 종말론 등적어도 세 가지 신학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성만찬은 예수의 죽음이 단순히 한 인간의 그것이 아니라, 세상에대한 삼위일체 하나님의 구원 적 사랑임을 나타낸다. 성만찬은 또한 우리로 하여금 지금 여기에서 하나님의 나라를 소유하게 해준다. 그리고성만찬은 종말론적 하나님 나라 안에서의 잔치를 상징하며, 이것에 대한 희망을 갖게 해 준다. 그러나 이 세 신학적 관점은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서로 관련되어 있다. 삼위일체론을 통해서 우리는 예수의 사역이 곧 하나님의 사역임을 이해할 수 있게 되고, 또한 그 하나님의 사역의 핵심이 하나님의 나라이며,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최종 완성이 종말론을 구성하기 때문이다. 이 세 가지 의미가 성만찬 안에 포괄되어 있으므로, 이 세 신학적인 관점에서 살펴볼 때, 우리는 성만찬의 의미를 보다 깊이 있게 알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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