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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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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동양예술학회 동양예술 동양예술 제28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29 - 25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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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무용작품의 공연행사에서 기존의 공연형태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구태의연한 연출과 안무작품으로 인하여 관객들에게 호평받지 못하는 일회성 행사로 그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무용예술의 발전을 위해서, 그리고 관객들을 위해서 한국무용 연출가와 안무가 및 제작자는 새로운 변화의 모습을 보여야 하는 현실에 직면하고 있다. 한국무용예술을 접목하여 공연하는 모든 예술작품의 효과증진을 위하여 무용예술경영의 연구가 필요하다. 무대종합예술작품은 거의 대부분 무용예술을 활용한다. 그만큼 무용예술은 우리들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무대종합예술의 일종으로 오페라작품, 뮤지컬작품, 연극작품, 음악극작품, 무용극작품, 마당극놀이와 창극도 이 범주에 포함된다. 이러한 모든 종합예술작품은 무용예술이 함께 연희되는 경우를 볼 수 있다. 여기에서 무용예술은 한국무용, 발레, 현대무용, 째즈댄스등 무용예술 전체가 포함된다. 이러한 종목중에서 특별히 한국무용을 활용하여 공연예술이 효과적으로 공연되기 위해서는 무용예술경영학을 과감하게 그리고 필수적으로 도입하여 무대공연예술효과를 극대화 하여야 한다. 온갖 예술작품 중에서 무용만큼 우리와 가까운 예술은 없다. 우리들이 작품속에 자신의 마음과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여 움직인다면 무용작품이 될 수 있다. 때문에 한국무용은 어느새 우리 가까이에 항상 존재하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가까워졌다는 친근감이 어떤 의미에선 무용을 불행하게 만들었다고 볼 수도 있다. 한국무용작품의 존재를 잃어버리고 있었는지도 모른다. 무용예술의 공연현장에서 무용을 구하는 일, 이것이 새로운 한국무용 예술작품을 창출하는 길이다. 생동감 있고 변화있는 무용예술자품을 창작해야 하며 관객들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는 무용예술작품을 창작해야 한다. 한국무용작품이 관객과 만나게 되었을 때 작품속에 한국적 이미지를 포함하고 있어야 효과적이다. 한국무용작품의 공연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그리고 한국무용작품을 안무하고 연출하여 최종적으로 극장무대에서 관객들과 만나는 경우에 무용예술경영화 작업이 병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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