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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학회 한국무용학회지 한국무용학회지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3 - 23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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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크린무용예술 관련 국내 연구동향을 통해 스크린무용예술의 방향성을 제안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에 한국교육학술정보원(riss)과 한국학술정보원(kiss) 및 DBpia에서 2000년부터 2018년까지의 국내 학위논문 및 학술지논문을 분석대상으로 선정, 발표연도 및 발표형태, 학문분야, 연구방법, 연구주제별로 동향을 분석한 후 스크린무용예술의 방향성을 제안하였다. 그 결과, 첫째, 2000년부터 급속히 발전되는 사회현상으로 스크린무용예술 연구가 증가하였으며, 무용학분야에서 주로 진행되었고, 그 중 문헌연구방법과 사례연구방법이 주로 적용되었다. 또한 융합적 표현 관련 연구주제가 많았는데 움직임 표현과 게임을 통한 여가적 접근 등 무용예술의 다양성과 확장성이 시도됨을 확인하였다. 둘째, 스크린무용예술의 방향성은 VR 접목을 통해 공연의 장기화는 물론 현장성과 생동성, 몰입감 및 접근성을 강화해야 한다. 또한 스크린무용예술 창작과정에서 동작을 데이터화하고 컴퓨터가 스스로 인식, 학습하여 새로운 동작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딥러닝을 적용함으로써 안무가의 창작력을 돕는데 활용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스마트폰 앱 구축을 통해 휴대할 수 있는 홀로그램 등의 콘텐츠를 개발해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작품 창작과 시·공간을 구애받지 않는 관람 등 창작과 관람 문화의 다양화를 시도해야 한다. 이러한 노력은 새로운 스크린무용예술을 구축하고 창작, 유통, 향유하는데 있어 기초자료로 제공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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