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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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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동양예술학회 동양예술 동양예술 제30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5 - 2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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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문화산업은 고부가가치의 산업으로 자리 잡았다. 문화는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우리 고유의 문화원형은 오랜 역사와 더불어 생활 깊숙이 쌓여 있는 문화자원이다. 이러한 문화자원은 타문화와 구별되는 매우 좋은 디자인 소재이며, 과거를 뛰어넘어 창조적 계승을 이루는 새로운 현대적 가치창조의 소재로서 거듭나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하여 구성되고 제작된 문화콘텐츠의 활용은 문화원형이 갖고 있는 특성을 스토리텔링화 하고 있으며 국⋅내외 전반의 영화, 애니메이션, 광고, 게임, 문학, 음악, 디자인 등 다양한 요소와 결합되어 표현되고 있다.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문화원형의 등장은 대중들에게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전략적인 소재로 자리매김하였다. 문화원형은 우리나라의 문화정체성을 내포하고 있고, 특수성과 함께 정서적인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보편성을 가진 창작 소재이다. 본 연구는 사료적 모티브인 ‘호암유적’의 역사적 배경과 유물을 스토리텔링하여 바디일러스트레이션을 디자인하는 것은 다양한 퍼포먼스의 바디페인팅 토대마련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이를 위해 문화원형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사례들을 살펴보고, 바디일러스트레이션 디자인을 창작함으로써 문화콘텐츠 패러다임에 부합할 수 있는 뷰티디자인의 창의적 구성 접근 방법의 폭을 넓히고자 하는 목적을 가진다. 연구방법은 문화원형을 활용한 선행연구들을 고찰하여 연구의 방향을 구성하였고 각 종 서적, 충주시에서 발표한 호암유적 문화원형의 분석자료, 대중매체를 통한 이론적 고찰 후 스토리를 전개하였다. 그 다음 주제를 선정하여 중심어 도출과 사용할 색채를 선별하였다. 색채 계획을 세운 후 썸네일 스케치과정을 거쳐 바디일러스트레이션 작품을 만들어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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