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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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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동양예술학회 동양예술 동양예술 제3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03 - 22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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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중국의 고대국가 주周나라의 樂舞[大武]에서 연출된 춤과 舞具를 분석하여, 舞態와 무구사용을 규명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에 따라 첫 번째는, 악무에서 춤이 연출된《大武》의 연원과 이해를 살피고, 두 번째는, 지금까지 파악되지 못한《大武》의 춤 방향(절차), 춤 구성, 춤 동작 등을 도출시켜, 세 번째는,《大武》에서 춤과 함께 사용된 무구의 종류와 의미를 밝힘으로써, 마지막 네 번째에서는 앞선 논의를 토대로《大武》에서 춤과 무구와의 유기적 관계를 제시하는 것이다. 그 결과《大武》의 1단계[一成]에서는 군사들의 대열을 상징한 무용수들의 숫자와 의미를 밝혔고, 이어 춤이 진행된 방향과 춤이 구성된 동작의 步法을 추출하였다. 2단계[二成]에서는 樂舞에서 연출된 군사적, 전투적인 동작들, 즉 뛰어 오르고[踊躍用兵], 치고 찌르며[击刺狀], 빠르게 회전하는[速回] 동작을 추출했으며, 이런 동작은 劍舞와 戈舞의 형식을 갖춘 춤으로 드러났다. 3, 4단계[三成・四成]에서는 群舞를 바탕으로 춤이 진행된 방향을 밝혔고, 5단계[五成]는 춤 동작의 의미와 악무에 사용된 음악[亂]을 해석하였으며, 마지막 6단계[六成]에서는 왕에 대한 예후를 갖추는 것을 끝으로《大武》의 모든 과정에서 드러나는 춤 양상을 구체적으로 추출하였다. 한편《大武》에서 사용된 舞具와 관련해서는 다음과 같이 규명하였다.《大武》는 <武舞>의 형식을 갖추었기 때문에 춤에서 舞具의 종류는 ‘방패’, ‘칼’, ‘창’, ‘도끼’를 상징한 것들이었다. 이에 무구는 무기 용도뿐만 아니라 악기[鐸]로도 사용되었는데, 이는 전쟁 승리를 도우는 수단 도구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大武》에서 舞具를 사용한 춤은, 도끼를 들고 추는 춤[斧鉞舞], 방패와 도끼를 들고 추는 춤[干戚舞], 방패와 칼을 들고 추는 춤[干刀舞], 방패와 창을 들고 추는 춤[干戈舞・干矛舞], 방울을 들고 추는 춤[鐸舞]으로 밝혀졌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지금까지 논급되지 못한 周나라의 大樂舞인《大武》의 무태와 무구 양상을 밝힘으로써 中國古代樂舞美學 연구에 기여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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