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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47 - 17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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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이민자를 대상으로 한 특수 목적 한국어 교재에서 교육 내용을 파악하고 교육과정과 교재를 분석함으로써, 이민자를 위한 한국어교육의 내용 선정 및 개발에 대한 시사점을 얻는 데 있다. 법무부의 사회통합프로그램(KIIP)은 국내 이민자 특수 교육프로그램이다. 본고는 KIIP를 대상으로 한 연구 상황, KIIP의 교육과정, KIIP 교재의 긴밀성을 집중적으로 점검하는 총체적 과정을 통해, 이민자용 한국어 교육의 내용 타당성을 제고하고자 하였다. 그간 KIIP에 대한 연구는 교육 내용에 대한 것보다 정책 실태 점검과 개선에 대한 연구가 더 많았다. 그리고 KIIP의 교육과정은 이민자의 유형별 특성과 언어 사용영역에 따라 현재보다 더 상세화되어야 한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KIIP 교재는 주제 범주에서 이민자의 언어 사용 상황을 고려하였으나, 그 밖의 문화 범주, 언어 기술 항목에서는 이민자에게 특화되지 않은 부분이 있어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수 목적 한국어 과정의 교육과정과 교재 긴밀성을 점검하는 연구를 통해, 이민자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재에서 교육 내용의 타당도가 더욱 높아지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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