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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호선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02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305 - 336 (32page)
DOI
http://dx.doi.org/10.15734/koed..102.201503.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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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이민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는 사회통합프로그램의 한국어 교재를 분석하여 이민자의 특수한 상황이 얼마나 교재에 잘 구현되어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분석 교재로는 2013년에 개정된 ‘이민자를 위한 한국어와 한국문화’ 초급1~중급2의 교재 4권을 선정하여 교재의 구성과 세부 내용을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초급과 중급 교재의 구성 체계가 조금 차이가 있지만 체계적인 틀을 갖추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세부 내용 분석 결과, 의사소통상황이 이민자의 상황을 드러내기에는 실제성과 긴밀성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제면에서는 초급보다 중급 교재에서 이민자의 상황을 제시하려는 노력이 엿보였으며, 이러한 노력은 문화면에서도 나타났다. 그러나 기능면에서 대화상황에 따른 다양한 기능 제시가 부족하여 앞으로 이러한 점은 보완되어야 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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