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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67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95 - 32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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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초등국어교과서는 한 종류의 국정 교과서라서 교육의 획일성과 고정성에 얽매이기 쉽다. 반면에 미국 버지니아 주의 자국어교재 8종을 분석해 본 결과 교재 간 차이와 다양성을 볼 수 있어서 초등국어교과서 개발에의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자국어교재의 다양성은 들뢰즈(Gilles Deleuze) 철학에서 다양한 것들끼리의 연결접속으로 생성을 추구하는 ‘다양체(multiplicity)’의 속성으로 나타난다. ‘교재 다양체’라 일컬을 수 있는 이 속성은 학습자 중심의 수준별 수업, 다양한 방향의 수업, 교사와 학생의 선택이 가능한 수업 등을 뒷받침해 준다. 그 특성은 첫째, 학년성에 따라 차이를 둔 다양한 교재 및 단원의 구성과, 둘째, 읽기나 문법 등 특정한 목적 및 방향에 따른 교재의 구성, 셋째, 학생의 접근성과 수준 등을 고려한 다양한 교재 구성, 넷째, 상세하고 구체적으로 분화되고 전문화된 다양한 교사용 안내서 구성 등으로 교재 다양체를 구현한 양상이다. 이 외에도 비교문학적 관점의 작품 및 다양한 문화권의 제재를 수록하고, 학년 당 십 여 권 내외의 가볍고 얇은 읽기자료를 수준별로 구성하여 학생용 교재를 개발한 점도 교재 다양체의 면모로서 주목된다. 우리 초등국어교과서가 ‘다양체’로서의 교재로 개발된다면 교수학습 주체에게 선택의 기회를 보장하고, 학습자중심의 수준별 초등국어교육을 뒷받침하는 초등국어교육을 생성하여, 미래사회 인재 양성에 기여하리라 전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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