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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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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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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1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3 - 59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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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시대가 되면 남과 북의 초등학생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국어교과서가 필요해질 것이다. ‘통일시대’란 남북 사이의 상호 교류 및 통합이 이루어지고 교육 공동체를 지향하거나 실현하는 시기를 뜻한다. 이 통일시대에 ‘통일시민’ 양성의 책무를 맡게 될 초등국어 교과서는 새 시대의 말글 교육을 이끌면서, 통일시민으로서 지녀야 할 언어능력을 육성해야 할 것이다. 이런 지향을 담은 통일국어 교과서 개발 방안을 그 명칭과 분책 방안을 중심으로 논구하였다. 통일국어 교과서의 명칭은 ‘통일시대’에 걸맞게 ‘국가’ 개념이 드러나지 않는 것으로 개발되어야 바람직하므로, ‘우리’, ‘말’, ‘글’ 및 ‘한글’ 등의 용어를 사용하여, ‘말’ 배우기와 ‘글’ 배우기에 각각 집중할 수 있게 하는 방안이 권장된다. 따라서 통일국어 교과서를 통권 체제보다 ‘한국어’, ‘한글’, ‘우리말’, ‘한글’과 같은 분권 체제로 개발하면 학생들이 우리말 교육과 한글교육에 각각 집중할 수 있게 하는 효과를 거둘 것이다. 통일국어 교과서는 ‘한국어공동체’의 말글 교육을 뒷받침하며 ‘한국어통일’에도 기여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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