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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충훈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9 - 4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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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교원양성과정은 국가의 엄격한 통제를 받는다. 최근 국가의 교원자격검정령이 수정되었다. 기존의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교과목은 「교육과정」교과목과 「교육평가」교과목으로 분리되어, 2009학년도 입학자부터 선택 교과목으로 편성 및 운영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평가」 교과목 주요 교재들의 교재 내용을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그 결과에 바탕으로 하여 「교육평가」 교과목 교재 내용의 개선 방향을 제안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에 기초하여 제시한 연구문제는 첫째, 최근 교원양성기관의 교직 교과목의 변화와 교육목적 달성을 위한 교재 내용 선정 원리를 확인한다. 둘째,「교육평가」교과목 교재들의 저자 및 내용 체계를 분석하여 주요 경향을 파악한다. 셋째, 예비 교원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향후 연구․집필․보급될 「교육평가」교과목 교재의 내용 구성의 개선 방향을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는 2009년부터 2014년까지 출판 보급된 15종의 「교육평가」 교과목 교재를 분석하였다. 교재 내용 분석은 저자 수, 저자의 현(전)직 소속, 단위 장별 제목 등을 정리 분석하여 결과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평가」교과목의 교재 내용 개선 방향으로 이론-실제의 균형성 확보 노력, 국가의 기본 교수요목의 정비, 교원양성기관과 학교현장 교원 공동 집필, 「교육과정」 교과목과의 통합교과 내용 편성 등을 제안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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