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영은 (경인교육대학교) 정문성 (경인교육대학교) 김태진 (삼육보건대학교) 정수진 (서울남부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7卷 第4號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71 - 187 (17page)
DOI
10.37561/sse.2018.12.57.4.17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재외동포용 한국의 이해와 역사 교재 개발의 집필 방향을 제안하는데 있다. 본 연구를 위해 일본의 한글학교에 재직 중인 네 명의 한글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한글학교 교사는 자체적으로 교재를 제작하여 한국의 이해와 역사 관련 수업을 해야 하는 어려움을 피력하였다. 이에 권위 있는 기관에서 재외동포용 한국의 이해와 역사 교재의 개발과 보급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구체적으로는 한국의 역사를 다룰 때, 피상적인 수업이 아니라, 의미 있고 깊이 있게 역사 수업을 할 수 있는 고민을 많이 하고 있었다. 이를 위해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수업의 참여를 유도하는 교재가 필요하다고 언급하였다. 그러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신체를 많이 활용하는 역동적인 수업을 위한 교재구성을 필요로 하였다. 아울러 학생들의 한국어 수준 차이가 크기 때문에 개별화 수업이 가능한 교재의 구성도 필요로 하다고 하였다.

목차

요약
Ⅰ. 들어가는 말
Ⅱ. 한글학교 관련 연구: 현황과 선행연구 검토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4-0002954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