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애스더 (동국대학교) 권미경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다문화콘텐츠연구 다문화콘텐츠연구 제44집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11 - 142 (32page)
DOI
10.15400/mccs.2023.06.44.04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 현장의 원활한 다문화교육을 위해 어떠한 교재가 필요한지 서울·경기 지역의 초등학교(초저·초고) 및 중학교 교사 13명을 발달 단계와 학교급별 차이를 고려하여 세 개 그룹으로 나누어 서면조사와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수집한 자료를 질적 사례분석 방법인 KJ법으로 분석한 결과, 모든 학교급에서 공통적으로 ‘교육 목표’, ‘교육 내용’, ‘교수학습방법’으로 구성된 다문화교육 교재에 관한 요구와 학교현황이 도출되었다. 또한 세 그룹 교사 모두 학생의 다문화 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교재의 교육 목표로 꼽았다. 그 외 교재에 관한 요구를 중심으로 각 학교급별 결과를 보면, 교사가 인식한 초등 저학년 교재의 교육 내용은 다문화 사회와 다문화학생에 관한 구체적인 예시를 바랐으며, 놀이중심 교수학습방법을 요구하였다.
초등 고학년 교재의 교수학습방법은 도서의 활용, 토론, 역할극, 등의 구체적인 활동과 다문화학생과 비다문화학생 사이의 교류를 요구하였고, 내용은 다양한 주제를 다루기를 원하였다. 그 외 교재 활용 가능성을 제고할 것과, 학년별 맞춤 교재의 필요성이 도출되었고, 원활한 수업 전개를 위해 즉시 활용 가능한 단계별 수업 자료 및 인터넷 활용 자료를 요청하였다.
중학생 대상 교재의 교육 내용은 교과 간 연계성을 강화하고, 학생의 관심이 높은 한국 사회의 최신 이슈를 담아낼 것을 요구하였다. 교수학습방법은 학생 주도 활동을 선호하였다. 본 연구는 학교 다문화교육 시 활용 가능한 교재에 관한 교사의 요구를 질적으로 파악하여 다문화교육 교재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선행 연구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004-0017452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