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영훈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6卷 第2號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75 - 101 (27page)
DOI
10.37561/sse.2017.06.56.2.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필자는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역사영역에서 지역사의 비중이 크게 증가함에 따라 내실 있는 지역사 학습을 위한 교재 개발이 필요한 시점이라 판단하고, 지역사 학습 교재 개발 사례로서 하나의 실험적인 실천 모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필자가 근무하고 있는 경기도 안성을 사례로 주제 중심의 지역사 학습을 위한 교재화를 시도하였다. 먼저, 교육과정 문해력을 발휘하는 가운데 지역에 소재한 문화유산, 역사적 인물, 옛이야기 등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가공하여 이를 주제 중심의 지역사 학습 교재로 변환해가는 과정을 실천적인 입장에서 구체적으로 서술하였다. 다음으로, 지역사 학습 교재 개발의 결과를 제시하고 교육적인 의의를 밝혔다. 교육적 의의로는 첫째,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을 앞두고, 지역사 학습 교재 개발의 과정을 정식화하여 제시했다는 점이다. 둘째, 교육과정 문해력을 발휘하여 아래로부터 만들어나가는 지역사 학습의 교재화 사례를 제시한 점이다. 셋째, 학생들이 흥미를 느끼고, 자기 주도적인 지역사 학습이 가능하도록 주제 중심의 지역사 학습을 추구했다는 점이다. 넷째, 주제 중심의 지역사 학습을 통해 우리 고장에 대한 정체성을 인식하고, 애향심과 자긍심을 고취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추후 타 지역에서도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다양한 주제 중심의 지역사 학습 교재화의 실천을 기대해 본다.

목차

요약
Ⅰ.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Ⅱ. 주제 중심의 지역사 학습 교재개발의 과정
Ⅲ. 지역사 학습 교재 개발의 실제
Ⅳ.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4-0010459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