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9 - 4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일본의 사회과 지역학습 실천 동향을 도쿄지역을 사례로 하여 검토하였다. 최근 일본에서 지역학습의 시각은 지역의 사회기능에 대한 이해와 지역의 문제해결에 초점을 두는 경우, 그리고 향토학습 등이 대표적이다. 사례 연구 학교에서 실천된 지역학습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초등학교 지역학습 사례는 지형적 요소와 역사 경관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지역의 고유성 이해에 초점이 있었다. 중학교 사례 수업은 향토지리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여 국토 생활사의 이해로 나아가고 있었다. 양 자의 공통점은 지역학습의 추구 과정에서 경관을 중심으로 한 지리적 요소의 활용이었다. 이것은 지역학습에서 해당 지역의 대표경관을 주요 학습대상으로 포섭하고 있는 양상이며, 향토학습의 효과를 낳고 있다. 요컨대, 일본의 지역학습 사례에서 학습자의 생활세계에 위치한 가시적인 경관의 교재화 방식을 확인하고 그 의의를 추론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