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봉석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9卷 第1號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121 - 141 (21page)
DOI
10.37561/sse.2020.03.59.1.1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들이 지역학습 교재를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쌓기 위해서는 예비교사의 학습 경험이 중요하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이에 교원양성대학의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실제적 지역문제를 학습하는 액션러닝형 지역학습 모델을 개발하고 강좌를 운영하였다. 개발한 강좌는 교원양성대학의 사회과 관련 강좌에 총 10주 분량을 도입하였다. 액션러닝을 활용한 지역학습은 소집단 팀원들이 지역이 실제로 직면한 과제를 선정하고, 이에 관한 정보 수집과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학습으로서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거두었다. 학문적인 기여도에서 첫째, 지역학습에 액션러닝을 도입하여 학문적인 연구 분야를 확장시켰다. 둘째, 지역학습의 실제성과 맥락성을 확보하였다. 셋째, 참여와 실천의 지역학습 모델을 제시하였다. 넷째, 예비교사들이 지식의 소비자에서 생산자로의 전환되었다. 다음으로 교육현장에 대한 기여도에서 첫째, 현장과 연계된 학습자 중심의 대학 강좌가 되었다. 둘째, 예비교사들이 지역학습 교재 개발의 전문적인 역량을 함양하게 되었다. 셋째, 예비교사들이 지역에서 참여와 실천의 민주시민성을 함양하게 되었다.

목차

요약
Ⅰ.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Ⅱ. 지역학습과 액션러닝 결합의 교육적 의미
Ⅲ. 액션러닝형 지역학습의 강좌 운영과 교육적 효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4-0005057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