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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익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4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155 - 170 (16page)
DOI
http://dx.doi.org/10.15812/ter.54.2.201506.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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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G 교육대학교에서 2013년부터 도입하여 적용하고 있는 ‘학습지도 실습(학습보조교사)제’의 안정적인 정착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참여한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이 제도의 당면 과제와 개선안 등 인식 정도를 조사하였다. 학습지도실습(학습보조교사)제에 참여한 예비교사 599명의 절반 정도에 해당하는 300명의 예비교사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여 회수한 258매를 통계처리 하였으며, 사용된 통계 기법은 평균, 표준편차, χ² 분석, 일원변량분석법이다. 결론 및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제도의 명칭과 관련하여 ‘교과교육실습제’ 또는 ‘학습보조교사제’보다는 ‘학습지도실습제’라는 명칭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선호도가 높았다. 따라서 ‘학습지도실습제’라는 명칭의 사용을 적극 제안한다. 둘째, 학습지도실습(학습보조교사) 파견 이전에 학습부진아 이해, 실습생으로서의 매너, 교육실습 프로그램의 마련, 현장 지도교사를 대상으로 한 사전교육 등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셋째, 전국 최초로 도입ㆍ운영하고 있는 학습지도실습(학습보조교사)제는 예비교사들에게 교육현장의 본질을 경험하게 할 수 있는 검증된 제도이므로 전국의 초등교원양성대학교에 이를 확산ㆍ보급할 필요가 있다. 넷째, 예비교사들이 실습을 갔다 와 대학교에서 오후 수업을 들어야 할 경우 신체적인 피곤하기 때문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실습기간의 경우에도 15주(120시간)는 너무 길다는 지적이 많았다. 따라서 이후 정규 교육과정에 안정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대학교의 강의시간표를 조정하고, 시교육청과 협의하여 실습기간을 10주(80시간) 정도로 축소하는 것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예비교사의 상황변인, 즉 성별, 경험학기별, 심화과정 유형별에 따라 학습지도실습(보조교사)제에 대한 인식 정도가 다른 점을 고려하여, 상황변인에 따라 차별화하여 사전 지도 및 사후 관리를 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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